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수면 중 각성되어 자신이 꾸는 꿈을 인식하는 자각몽(Lucid dream*)을 소재로 하여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인가를 깨닫는 한 남자의 이야기. 사랑과 같이 소중한 것들은 마치 공기나 물과 같아서 평소에는 그것을 절실히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만 그것이 부족하거나 구할 수 없을 때는 절대적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는 듯 하다. 현실에서 이룰 수 없거나 힘든 것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환상을 계속 가질 수 있다면, 또 그것을 의도적으로 통제를 할 수 있다면, 오히려 현실을 벗어나고 싶지 않을까. 그리고 그 허상을 비추어 줌으로써 소중한 것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려고 하는 영화라고 느껴진다.
귀네스 팰트로우, 페넬로페 크루즈라는 이름값이면 이 영화를 감상해야 하는 절대적 이유가 내게는 하나 정도는 있다고 볼 수 있다. 거기에 재미있는 남자 Simon Pegg가 곁들여진다면 선택의 여지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들은 주인공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Shit! 아름다운 두 배우를 보겠다는 부푼 기대는 아주 쪼오금만 가능하긴 하지만 영화는 그런대로 볼만하다. Gwyneth Paltrow가 출연한건 감독이 동생이라서 출연한 것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긴 하지만
The Good Night
Director
Jake Paltrow
Cast
Penélope Cruz ... Anna Martin Freeman ... Gary
Gwyneth Paltrow ... Dora Simon Pegg ... Paul
Danny DeVito ... Mel
The Good Night은 지금은 광고음악을 만들면서 꿈을 접은 예전의 팝스타 개리가 겪는 사랑의 방황을 다루고 있는 로맨틱 코미디이다. 개리는 모든 것에 의욕을 잃은 채 모든 것에 심드렁한 상태, 애인과도 형식적인 관계에 지나지 않으며 한정된 인간관계에만 묶여 있다.
그러던 중에 개리는 꿈속에서 자신의 열정을 불러 일으키는 환상의 여인 애나를 만나게 되고 또 그것을 너무도 생생하게 기억한다. 개리는 자신의 꿈이 자각몽임을 알게되고 그 꿈에 집착하게 된다. 관련 책을 탐독하고 강좌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꿈을 제대로 꾸기 위해서 소음을 차단하고 애인과의 관계도 신경쓰지 않게 되면서 둘의 사이는 개선의 여지가 없어 보일 지경에 이르게 된다.
애인 도라가 유럽으로 일을 겸해 여행을 가게 되면서 개리는 꿈에 더더욱 집착을 하는데, 그런데 꿈속의 여인이 실재하고 있는 것이다. 웃기는 것이 자신이 꾸던 꿈과 똑 같은 배경을 한 광고의 모델로서 말이다. 급기야 현실의 그녀를 만나지만 꿈속의 그녀는 그 어디에도 없다. 그리고 꿈속의 애나에게 더욱 집착을 하지만 개리는 꿈 속에서 애인인 도라를 보게 되면서 자신의 감정을 깨닫게 된다. 이제 진실한 사랑을 되찾아야 할 때이다. 그러나 현실은 지금까지 자신이 원하던대로 가능하던 꿈과는 전혀 다르다.
현실과 자신의 진정한 사랑을 깨달은개리는 꿈속에서 깨어나 도라를 위한 곡을 만들고 그녀를 찾아가지만 그 옆에는 이미 누군가가 있음을 보게 된다. 도로를 사이에 두고 이야기하던 중 개리는 교통사고를 당하게 된다. 그리고 다리를 다친 개리는 꿈 속의 저택에서 도라와 함께 하며 아나를 떠나 보내는데.... 여전히 개리는 교통사고를 당한 후 병원에서 도라의 간호를 받으며 꿈꾸고 있는 상태로 영화는 끌맺는다.
영화가 초반 시작하면서 개리의 지인들과의 인터뷰를 삽입하고 2년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는 등 관객을 조금은 혼란시키고 호접지몽의 과학적 분석현실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각몽을 소재로 하면서 끝 부분에서는 어느 것이 꿈이며 현실인지를 모호하게 하며 나비의 꿈일수도 있음을 암시한다. 그러나 결론이 몀확하니 그것에 얷매일 필요는 없다. 소중한것은 잃어 봐야 아는 법이라는 것을 아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은가? 여전하 개리의 꿈속이던지, 아니면 이 모든 것이 꿈인지. 그것도 아니라 개리를 추모하는 것이던 판단하는 것은 보는 사람들 나름의 선택일 것이다.
로맥틱 코미디에서 많은 것을 어차피 기대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꽤 볼만하고 생각할 부분도 있는 영화이다. 자각몽을 소재로 한 것이 탁월한 선택이라고 여겨진다. 만약 애나가 꿈속의 사람이라는 설정이 아니었다면 진부한 사랑이야기에 불과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Lucid Dream 영문wiki: 자각몽(lucid dream)은 꿈을 꾸는 동안 자신이 꿈을 꾼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상태이다. 자각몽을 꾸는 동안에는 그 꿈의 모든 상황을(실제로는 불가능한 일이라도)의식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기도 하다고 한다. 자각몽은 극도로 현실적이고 생생하게 느껴진다고 알려져 있다. 자각몽은 두 가지가 있는데, 보통 꿈으로 시작해서 꿈꾸는 사람이 결국은 자신의 꿈을 마무리 짓는 Dream-Initiated lucid dream(DILD)와 꿈꾸는 사람이 깨어 있는 보통상태에서 인식하고 있는 상태에서 꿈을 꾸게 되는, 즉 깨어 있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자각몽 Wake-initiated lucid dream(WILD)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