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랙 달리아 Black Dahlia 2006
    Cinema/U.S.A 2007. 11. 12. 00:3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보긴 했지만 뭔가가 허전한 진한 아쉬움을 느끼게 된다. 복서출신의 두명의 형사가 겪는 LA, 헐리우드에 진하게 드리워져 있는 추악함이라는 간단한 줄거리로 줄일 수 있겠지만, 영화는 그리 단순하게만 전개되지는 않는다. 버키와 리라는 복서출신의 강력계 형사가 우정을 쌓고 케이라는 여인과 함께 최고의 즐거운 나날들을 보내지만 그것은 잠시. 리와 케이에게 숨겨져 있는 과거의 그림자, 어린 배우지망생의 참혹한 살해사건, 그 속에 미쳐가는 리와 복잡해져만 가는 관계. 단지 아버지를 편안히 모시고, 경찰로서 최선을 다하려는 버키에게는 모든 것이 복잡해져만 간다. 거기에 얽혀가는 관계들. 진실에 다가갈수록 부담은 쌓여만 가고 혼란스럽게 된다. 급기야 리는 죽음에 이르게 되고 마는데....

    Black Dahlia
    포스터 405x600
    Director Brian De Palma
    Novel James Ellroy
    Cast Josh Hartnett 버키
    Aaron Eckhart 리
    Scarlett Johansson 케이
    Hilary Swank 매디
    Rachel Miner 마사
    Mia Kirshner 엘리자베스 앤 쇼트/ The Black Dahlia
    Mike Starr 러스
    Rose McGowan 쉐릴
    Fiona Shaw 라모나
      브라이언 드팔마에 대해서 호오를 가지진 않지만 그리 큰 기대는 하지 않는 편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생각외로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간단한 플롯 속에 그것을 지탱하는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끝까지 중심을 잃지 않는다. 갱스터 무비처럼 느껴지는 화면속에 진행되는 경찰들의 이야기에 적절한 로맨스, 숨겨진 이야기, 또 그 속에 숨겨진 비밀들을 드러내는 스릴러적 구성. 자신이 지금까지 섭렵해왔던 모든 장르를 결산하려는듯, 장르의 구분에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 보여주려는 것을 위해서 모든 것을 섞어 새로운 칵테일을 시도한 것이라 여겨질 정도이다.

      그러나 조금은 산만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배우들이 캐릭터에 최적화 되어 있지 않는 듯 느껴져 극에 완전히 몰입할 수 없게 하기에 아주 만족한다고는 할 수 없기도 한다. 가장 눈에 뜨이는 배우는 개인적으로 힐러리 스윙크였다. 리역의 아론 에크하트도 나쁘진 않았지만 캐릭터가 표출해야 할 카리스마와 조금씩 광기를 띠어가는 모습에서의 연기가 약한 느낌이다. 스칼렛 요한슨은 이 영화에서는 연기도 평범하니 눈에 전혀 뜨이질 않는다. 조쉬 하트넷 같은 경우 무난하다는 느낌정도. 아마 배우들이 제대로만 보여줬다면 뭔가를 보여주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어쨋거나 두시간이란 시간이 아깝지는 않았다. 숨어있는 진실을 마주치고 어떤 선택을 해야만 하는 이의 모습에서 여러가지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버키가 영화에서 마주치는 매번의 선택을 통하여 진실은 숨바꼭질을 하면서, 그 소통에 따른 관계의 양상이 달라지고 진행되어 나간다. 하기야 버키의 선택지가 그리 다양하지 않고 진실이 드러나면서 모든 것이 일방적으로 흐를 수 밖에 없는 일인칭이 가진 시점의 문제로 볼수도 있긴 하겠지만, 영화가 끝이 나고서도 여전히 뭔가 미진한 감을 지울수는 없었다.

      The Black Dahlia는 James Elroy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해서 만들어진 영화이다. 원래 이 작품의 감독은 David Fincher로 리역에는 마크 월버그가 예정되어 있었다고 하는데(솔직히 이쪽이 더 마음에 든다). 핀쳐는 영화스타들을 기용한 8천만불 예산의 다섯시간짜리 미니시리즈로 구상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드팔마가 감독이 되면서 리역에 Aaron Eckhart를 기용했다고 한다.

      영화는 1940년대 Black Dahlia라 불리웠던 Elizabet Short의 살인사건을 수사하는 두명의 형사를 따라서 진행된다. 두형사의 만남을 보여주고 그들의 우정과 미묘한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여인을 소개하는 초반부가 지나고 살인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두 사람은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 사건이 일반적인 범죄가 아니라 헐리우드의 지하세계에 깊숙히 숨겨져 있던 포르노그래피, 동성애, 악녀, 부패경찰, 각종 범죄와 광범위하게 연계되어 있음을 알게된다 wikipedia.

    Trailer


    Reference
    • The Black Dahlia (film)wikipedia
    • The Black Dahlia (2006) IMDb
    • Black Dahliawikipedia
      블랙달리아는 1947년 1월 15일, 참혹하게 살해당한 채로 LA의 한 공원에서 발견된 Elizabeth Short을 달리 부르던 말이다. 범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여러 권의 책을 통해서 조명되어지고 영화화 되는 등, 소재로써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지고 연구되어지고 있다고 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