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Whoever has the money has the power.
감독: Scott Frank
Christ Pratt: Joseph Gordon-Levitt
Lewis: Jeff Daniels Gary Spargo: Matthew Goode
의외로 볼만했다는.
얼핏 머멘토를 떠올리게도 하지만 그렇게 타이트하지는 않다. 스릴러의 형식을 빌려서 과거의 실수로 인한 정신적 상처를 극복하는 모습을 그린 성장영화라고 볼수도 있다.
크리스 프랫은 고교아이스하키팀의 촉망받는 스타였으나 여자친구에게 반딧불을 보여주고 싶다는 이유로 헤드라이트를 껀채로 차를 몰다가 교통사고를 당한다. 동승하고 있던 친구 2명은 죽고 여자친구는 다리를 잃는..
4년이 흐른 후 크리스는 사고의 후유증으로 순차적인 기억을 생성하지 못하는 심각한 기억장애를 겪고 있다. 밤에는 은행의 야간경비를 겸한 청소원으로써 일하며 맹인인 루이스와 함께 서로를 의지하면서 생활하지만 여전히 새로운 기억과 논리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표현할 수 는 없다.
이 이상의 줄거리는 Spoiler이므로 more에
어느날 크리스에게 게리라는 의문의 사나이가 접근하고 크리스는 새로운 관계의 형성에 나름대로 만족하고 있는상황에서 게리는 자신의 접근 목적을 밝힌다. 지역농업은행을 털 생각을 하고 있는 게리일당이 크리스를 이용하려고 하는 것이었다. 크리스는 거기에 가담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나아질 기미가 없는 자신의 처지와 상처 그리고 주변에 대해 실망하여 계획에 동참하게 된다. 그에게 맡겨진 것은 은행에 돈이 들어오면 알리고 순찰을 도는 경찰을 감시하는 Lookout 망보기가 할당되었다.
그러나 자신의 좁은 생각이 처지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벗어나려 하지만 모든 것은 그의 손을 떠나버렸다. 밤마다 순찰을 도며 그를 보살피던 경찰 테드가 현장에서 살해당하고 크리스는 겨우 도망치게 된다. 그가 타고 온 차에는 그들이 훔친 거액의 돈자루가 실려있다.
게리와 돈은 크리스의 룸메이트인 루이스를 위협하고 크리스는 그를 구하기 위해서 계획을 짜고 생각해야만 한다. 기억장애와 논리적 사고가 힘든 크리스가 이들에게서 친구를 구하기 위한 싸움이 시작되는 것이다. ....
자신의 실수로 인한 사고와 그로 인한 심각한 장애속에서 살아가는 젊은이가 휘말려 든 범죄의 수렁에서 헤쳐나와 스스로를 찾는 과정을 나름대로 재미있게 보여준다. .
크리스처럼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과거의 실수에 대한 정신적 상처와 죄책감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많이 존재한다. 물론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것은 자신이 가진것을 활용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중단하지 않는 것이라는 교훈도 있을 수 있겠다.
극중에서 인상적이었던 '돈을 가진자가 힘을 가진다"라는 말은 인상적이다. 문장 그 자체의 의미로 해석하면 굉장히 현실적인 비판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파악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돈이란 것을 가지고 싶은 것. 소망, 바램등의 목적으로 이해한다면 나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