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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과 經過 The Passage 2004
    Cinema/China 2007. 12. 9.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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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rector 청 웬탕
    Cast 桂論鎂계륜미: 아징
    戴立忍: 동헝
      와닿지 않는 모호함과 이해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난독증을 토로하게 한다. 영화를 보면서도 한식첩이 뭔지? 왜 이들이 집착하는 듯한 그리움과 공허함을 해소하기 위한 소통행위가 가슴에 와닿지 않는다.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 그 청순함에 눈길을 빼앗길 수 밖에 없었던 계륜미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리 마음에 들지는 않은 영화

      일단 <한식첩寒食帖>[각주:1]이 뭔지를 알아보면,한식첩은 중국 북송시대의 시인 소동파[각주:2]가 유배를 가서 지었다는 서예작품이다. 난독증이 생기는 이유가 드러날 수 밖에 없다. 세명의 등장인물은 한식첩으로 연결되어지고 있으며 각각의 사정으로 그것은 의미있는 가치를 가진다. 아징에게는 할아버지와의 추억이 얽힌 그리움 어린 옛날이야기로, 이치로에게는 할아버지가 남긴 가치의 전승과 또한 그리움. 동헝은 한식첩에 관한 글을 적고 있으며 과거의 상처로 인해 소통과 관계에 미온적이다. 그에게 한식첩은 단지 그리움을 잊어가는 과정일 뿐이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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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동파의 한식첩을 둘러싼 세 인물의 관계는 일상적인 잔잔함과 훈훈함을 향해서 나아간다. 그러나 전개는 모호하며, 극중 그림으로 표현되는 영상과 과거의 추억장면들은 영상을 단절시키고 있는 듯하다. 인생에 가치를 가지는 것에 대한 추구는 개인에게는 아름답고 관심있는 이들에게는 훌륭한 소통의 수단이 되겠지만 이 영화에서 한 식첩은 그들간의 관계에서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나는 알 수 없다. 단순한 매개물에 불과할 수도 있겠지만 이들의 만남과 소통을 이해하기엔 부족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본다.뭔가 허술한 듯한 부조화를 느낄 수 밖에 없었다. 계륜미의 청순함은 여전하지만 말할 수 없는 비밀 Secret 不能說的秘密 2007에서의 매력을 발견할 수는 없었다는 것이 더 아쉬운. 다행인 것은 이 영화가 그 이전 작품라 퇴보한 것은 아니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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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ailer
    Reference

    1. 國立故宮博物院 National Palace Museum [본문으로]
    2. 송宋나라의 소동파蘇東坡(1036~1101)  동파 소식蘇軾은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인 빼어난 문인으로서 시문과 서예, 그리고 그림에 모두에 능하여 삼절의 경지에 오른 사람이다. 그의 글씨에는 정치가이자 문학가로서의 그의 개성이 그대로 나타나 침착하고 호방하며 맑고 곧다. 그는 서예에 있어서 글씨를 쓰는 사람의 정신과 기백의 표현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겼고, 글씨는 바로 쓰는 사람의 전인격적인 됨됨이의 표현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옛사람의 것을 배웠으나 이에 억매이지 않고 이를 변화시켜 자기의 예술의 풍격을 새로 만들어 낸 개성주의 서예가이다. 그는 옛것을 충실히 배우는 가운데 새로운 창조성을 강조하는 법고창신 法古創新의 예술정신에 입각하여 글씨를 썼다. 자신의 글씨 속에 의취意趣을 집어 넣어 획이 자유롭고 거친 듯하면서도, 굳세고 활달하다. 대표작으로 <한식시권寒食詩卷> 등이 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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