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06-08-16 거미여인의 키스 kiss of the spider woman 1985
    Cinema/etc. 2007. 6. 16. 13:4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Hector Babenco

    willam hurt
    raul julia
    sphia braga

    게이인 몰리나는 감방동기인 발렌티노와의 생활중에 점점 그에게 빠져드는데.
    발렌티노는 반체제 운동가로써 체포되었다. 그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몰리나를 이용하는 정부.
    그들은 결국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몰리나는 출감하여 그의 부탁을 틀어주려고 하지만 총에 맞아 죽고 만다.

    간단한 내용이다. 물론 몰리나의 영화이야기, 거미여인이야기, 과거이야기, 발렌티노의 과거 등 여러가지 이야기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처음엔 성정체성의 문제를 다루는 이야기라고 여겨졌지만 그렇지는 않은 것 같았다.
    그럼 정치적 이슈를 다룬 것인가? 솔직히 이건 그렇다 해도 잘 모르겠다. 브라질에 대해서 모르니. 그럼 남은 건? 한정된 공간에서 현실, 환상, 바램을 통한 사랑이야기라고 생각해보기로 했다.

    내가 성정체성의 문제에 대해서 다룬게 아니라고 생각한 건, 그것이 메인은 아니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물론 20여년 전의 지금보다 덜 개방적인 사회에서는 충분히 이슈가 될 것이고 거기에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내가 본건 2006년이다. 이미 이런 정도의 스토리에는 충분히 익숙하다는 것도 있을 것이고, 몰리나가 느끼는 것은 정체성에 대한 혼란이라기 보다는 사랑에 대한 혼란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는 남자에게 사랑을 느끼고 스스로를 여자라고 여긴다. 그것은 남이 인정하던 하지 않던 문제가 아니며 오직 상대 남자에 달려 있는 것이고 자신에게 달려 있는 것이라는 것을 명백히 인식하고 있다고 느꼈다. 그렇기에 퀴어라고 볼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사랑의 이야기가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해본다.

    정치적인 문제에 관해서는 솔직히 인지하지를 못하고 있다. 위에서 말한 간단한 이유외에도 발렌티노가 정부의 반체제 운동가로써 누군가를 탈출시키다가 체포되어 모진 고문을 받고 있다는 정도와 그를 이용해서 뭔가를 알아내려고 하는 정부세력이 있다는 정도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자료를 찾아봐야 뭔가 생각을 할 수 있을 듯.

    위 두가지 이야기를 버무려서 이루어 나가는 발렌티노와 몰리나의 사랑이야기이다
    거미여인은 영화에서도 현실에서도 각각의 이름을 가지고 등장한다.
    몰리나로써는 거미여인은 자신이 되고자 원하는 대상이며 자신을 투영하는 대리인이다.
    발렌티노에게 거미여인은 처음엔 몰리나의 영화속 인물이었고, 몰리나이기도 하고 자신의 현실 속 사랑을 상징한다.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거미여인은 그들의 사랑의 대상이며 동반자이며 죽음에 이르게 하는 거미줄이기도 하다.
    결국 몰리나도 발렌티노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은 결국 거미여인이다. 거미여인의 진정한 의미는 무었일까?

    거미여인은 걸려들면 벗어날 수 없는 거미줄 속의 절대자이다. 벗어나는 길은 걸려들지 않는 방법외에는 없을 것이다.
    뭔가 빠진 듯 하고 애매한데 아마 그것은 위의 정치적 이슈부분에 대해서 무지하기 때문일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