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팰린드롬 Palindromes 2004
    Cinema/U.S.A 2007. 7. 9. 15:0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
    (Welcome to the dollhouse, 1995)KLoG
    에서 이어지는 여전한 염세적 빈정거림'


    감독: Todd Solondz 토드 솔론즈

     Joyce Victor역 Ellen Barkin - 이 배우만 낯이 익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형의 집에서 돈이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얻었다. 돈은 데이트 중 강간을 당한 후, 자신과 같은 아이를 낳게 되는 것이 무서워 자살했다는 루머(?)를 확실히 전해준다.

    In Loving Memory of Dawn Wiener 라는 자막과 함께 이 영화는 마크 위너(돈의 오빠)가 돈의 추도사를 하는 장례식장에서 시작되어진다. 아비바는 열세살짜리 돈의 사촌동생이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돈과 닮았다는 말을 듣고 그에 대한 걱정을 엄마에게 털어놓으면서 자신은 만약 임신을 하더라도 죽지는 않을 것이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많은 아기를 가질것이라고 결심한다.

    몇 년후 성장한 아비바는 임신을 하게 되고 아이를 낳으려 하지만 부모의 반대로 낙태를 하게된다. 그러나 수술 중의 사고로 다시는 임신을 하지 못하는 몸이 되어버린 후 . 아비바는 가출을 한다.  사촌오빠인 마크에게 붙들려서 팰린드롬[각주:1]PalindromeWikipedia이란 말에 관한 설명을 잠시 듣고, 그가 물건을 사러 간 사이에 길가의 트럭을 타고 도망친 후. 트럭운전사와 하룻밤을 보내는데 이 놈이 약간의 변태성욕자이다. 트럭운전사 얼은 그녀에게서 도망친다.
    숲속에서 길을 잃은 아비바는 피터 폴이라는 아이를 따라가, 불쌍한 아이들을 돌보면서 주를 찬양하며 지내는 어떤 집에 머물면서 그곳의 따뜻한 분위기에 흠뻑 젖어든다. 그런데  여기에서 얼을 다시 만나게 된다. 얼을 비롯한 이 집의 사람들은 과격한 낙태반대운동을 하고 있는데, 예전에 아비바를 수술해줬던 플래셔 박사를 암살할 계획을 세운다. 아비바는 얼이 프래셔를 없애러 가는 길에 함께 하게 되는데, 얼은 암살이후 경찰의 총에 죽고 만다.

    이제 집으로 돌아온 아비바와 엄마는 그녀의 생일초청 리스트를 만들고 있다. 위너 가족을 비롯한 그녀가 아는 많은 사람들을 초대한다. 아동성욕자로 기소된 마크도  그녀의 생일에 와서는 바뀌지 않는 세상에 대한 미련을 버리는게 낫다고 헛소리를 해댄다.

    자신을 임신시켰던 유다를 만나서 숲으로 가는 아비바. 잠자리를 같이하게 되고 이번에는 임신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활짝 웃는 어린 모습의 아비바. 팰린드롬이란 말 처럼 처음과 끝의 주인공이 같은 상태로 같은 희망을 안은 아비바의 모습을 비추면서 끝이 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가 꽤 인상적이서 보게 되었지만 그만큼의 여운은 남지를 않는다. 아비바라는 배역을 여러명의 배우가 인종과 나이가 뒤범벅된 형태로 연기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면 특이한데, 처음에 갑자기 배우가 바뀌는 바람에 약간 의아했었었다. (여덟명의 배우가 이름으로 구성되어진 각 챕터에서 번갈아 가며 연기한다. 감독은 각 챕터에 따라 배우를 바꿈으로써 고정된 이미지를 남기지 않으려고 했다고 한다. imdb에 있는 평에서도 그랬지만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뚱뚱한 흑인 아비바였다)

     인형의 집에 이어서 나오는 마크의 궤변은 인생은 그렇게 정해져 있고 네가 바꾸고 싶다고 해서 바꿀 수 없는 고정된 것이며, 네가 원래 불행하면 계속 불행하고, 행복하면 계속 행복할 거라는 등의 말은 팰린드롬이 바로 읽거나 거꾸로 읽거나 같은 상태를 의미하듯이 네가 할 수 있는게 뭔데? 라며 희망없는  인생의 틀을 비웃는듯 하다.

    그러나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와는 그 설정을 언저리에 두고만 있을 뿐 전혀 관계가 없어보이기도 한 팰린드롬은 10년이 가까운 세월이 지나고 돈이 자살을 하더라도 세상은 그저 그렇게 흘러가고 있을 뿐이라는 것을 분명히 한다고 느꼈다.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를 떠올리며 이 영화를 보게 된다면 실망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론 팰린드롬이 그리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 이유는 아마도 이 영화에 내재되어 있는 비꼬움을 제대로 이해못했다고 보는게 정확할 것 같다.



    Link
    IMDB
    Palindromes(film) in Wikipedia
    Rotten Tomatoes에서의 평가는?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Palindrome은 단어, 문장, 숫자등이 어느 방향으로 보더라도 같은 식으로 읽혀지는 속성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속성을 가진 말들의 리스트는 Wikitionary의 Appendix: Palindromic words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위의 그림에 있는 tennet(견해,주의)이라는 단어도 그 중 하나이다. [본문으로]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