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랙 스네이크 모운 (Black Snake Moan) 2007
    Cinema/U.S.A 2007. 6. 7. 16:4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근래 본 영화 중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라고나 할까
    Craig Brewer[각주:1] Samuel L Jackson  Christina Ricci  Justin Timberlake
    Official Site http://www.moanmovie.com/
    imdb http://imdb.com/title/tt0462200/

    Black Snake Moan은 미국에서 3월 2일 개봉되었다. 감독은 Hustle & Flow로 유명한 Craig Brewer이며 테네시주 멤피스에서 Samuel L. Jackson과 Christina Ricci를 주연으로 촬영되었다. 영화의 제목은 1927 "Blind" Lemon Jefferson[각주:2] wikiepedia의 노래에서 유래했으며 플롯은 George Eliot의 1861년 소설 Silas Marner에서 따온 듯하다. 소설에서 Eppie는 영화에서의 상징적 사슬과 유사한 긴 천들로 Silas의 집에 묶여 있다.

    굉장히 마음에 드는 영화. 스토리에 절묘하게 매치되는 음악과  사무엘 잭슨과 크리스티나 리치의 훌륭한 연기.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어릴 적 성적학대를 받았던 레이는 애인 로니가 군대에 가면서 자신도 절제할 수 없는 성도착증에 찌들어 있다. 라자루스는 아내가 떠난 이후, 혼자만의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다.어느 날 여전히 방탕한 밤을 보내고 집으로 가던 중 로니의 친구 '길'에게 폭행을 당하고 라자루스의 집 앞에 버려진 로니, 그들의 독특한 동거가 시작된다. 그녀에 관한 간단한 정보를 안 후, 그녀를 구제해야겠다고 결심하는 라자루스, 긴 쇠사슬로 그녀를 묶어버린다. 그런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에게 마음을 열어간다. 레이는 조금씩 마음의 상처가 아물어 가고, 라자루스 역시 그녀를 돌보면서 잠궈 두었던 자신의 기타를 꺼내 블루스를 노래한다. 이 때 정신적 장애로 총을 쏘지 못해 군대에서 쫓겨난 로니는 레이를 찾는다. 그녀가 행해온 자신이 없을 때의 일들을 알게 된 로니는 라자루스와 그녀에게 총을 겨눈다. .... 두 사람은 라자루스와 주변의 도움으로 결혼을 하게 되고, 스스로의 상처를 치료하고 절제할 줄 도 알게 된다.

    라자루스와 레이라는 흑인과 백인, 남자와 여자, 젊음과 늙음 등등으로 상반되는 두 캐릭터를 인간의 영혼을 노래한다는 블루스를 통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이렇게 대조적이면서도 그들은 마음 속에 상처를 받고 사랑을 갈구하는 동일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 한 편이 그것을 극단적으로 갈구하고 병적으로 표현하는데 비해서, 다른 한편은 그것을 억누르고 단지 속으로 삭힐 뿐이다. 라자루스가 레이를 묶은 쇠사슬은 창고속 상자에 숨겨져 있던 것이다. 육체적으로 그녀를 구속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끊임없이 헤메며 사랑을 병적으로 갈구하는 레이에게 안정감을 주기도 하는 상징이기도 하다. 사랑받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끊임없이 확인이 필요하지만 충족감을 느낀 적이 없는 레이에게 그것은 낯선 경험이기에 처음엔 거부할 수 밖에 없다. 노래를 하며 서로의 마음을 느끼면서, 사랑받고 싶어하고 사랑하고 싶어하는 두사람은 각각 치료가 되어진다. 단지 벗어나고 싶었던 로니 또한 그들을 통하여 레이에 대한 사랑을 확신한다. 이 영화에서 해결되지 않은 하나의 문제는 극단적으로 마무리 되어버린 레이와 그 엄마의 문제이고 그것이 또한 이 영화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한 부분일 것이다. 가족의 해체와 상실. 소통의 부재등등에서 비롯 되어진 어릴적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오지 못하는 것이 레이와 로니의 모습일 테니 말이다.

    이러 저러한 생각을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좋았고, 보는 동안 그 음악에 푹 빠져 들 수 있었다.

    이 영화의 평은 극과 극이다 지금까지 나온 올해의 영화 중 최고라는 평가가 있는가 하면 억압으로 요리되어진 쓰레기라는 평가도 있다. 나는 최고까지는 아니지만 충분히 볼만한 가치를 가지는 영화라는 생각.

    ps) 라자루스가 연주하는 기타는 Gibson ES-335란다. 좋은 건가?
    인간의 절실한 감정 그 자체를 이야기한다고 할까? 이 영화의 음악은  저절로 빠져든다.

    Samuel L. Jackson - "Stack-O-Lee" 바에서  Lazarus가 노래하는 장면.


    로니가 목사에게 고백을 하는 장면과 coldplay의 fix you를 누군가가 절묘하게 편집했다.

    가사는 more를 클릭.


     

    1. Hustle & Flow, The Poor and hungry등의 작품이 있다. [본문으로]
    2. 1897~1929,1920년대에 가장 유명했던 텍사스 출신의 영향력 있는 기타리스트이며 블루스 가수 중 한명 [본문으로]

    댓글

Designed by Tistory.